시점(point of view)
시점은 작중 현실을 누가 어떤 각도에서 보았는가의 문제로서 서술의 초점과 같은 의미이다. 똑같은 사건이라도 보는 각도와 입장에 따라서 그 내용은 각각 다르게 판단되듯이 시점은 주제, 인물의 성격, 그리고 미적 효과 등에 깊이 관련되어 있다.
1인칭 주인공 시점
주인공이
제1장 소설의 개념
1. 소설의 용어 구분
1) 픽션(fiction)
․ 허구문학 전체를 일컬음(서사시,민담,우화,설화,전설 등)
2) 로망스(romance)
․ 12세기~15세기 유럽에서 번성했던 기사적 무용담이나 환상적 연애담, 우리의 고대소설과 상통
3) 쇼트 스토리(short-story)
단편소설 ․ 19세기 초엽 미
작가, 서술자, 인물, 독자 간의 관계가 중요하다.
.
.
.
.
이렇게 분류했을 때 ①은 1인칭 주인공 시점, ②는 1인칭 관찰자 시점, ③은 작가 관찰자 시점, ④는 전지적작가 시점이라 한다. 1인칭 주인공 시점은 독자의 감정에 직접 호소함으로서 신뢰감이 높고, 감정이입이 잘되지만, 다른 인물들의 내
인간문제는 강경애 작가의 소설로 일제시대의 서울, 인천, 용연읍을 배경으로 하고 사회 고발적인 성격을 보인다. 3인칭 전지적작가시점에서 객관적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일제시대의 농민과 노동자들이 겪어야 했던 비참했던 현실을 잘 묘사하고 있다. 인간문제는 강경애 작가의 소설로 일제시대의
1. 핵심 사항 정리
갈래: 단편 소설, 사회 소설, 풍자 소설, 농민 소설
성격: 풍자적, 비판적, 냉소적
문체: 풍자적, 간결체와 만연체의 혼용
구성: 역전적 구성
시점: 전지적작가 시점
배경: 동학 혁명, 경술 국치, 광복 직후, 군산 부근의 어느 농촌
주제: 국가의 농업 정책에 대한 비판
갈등: 인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