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며, 사회 발전은 집단의 이익 추구에서 이루어진다.
: 사람은 사회를 이루며 살아가는 유일한 존재이며 사람에게 있는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은 그러한 사회적 존재로서 살아가기 위해 인간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다. 여기서 사회란 단순한 인간의 군집을 얘기하는 것이 아
전체이익이 증대되었는지의 여부를 판정할 수는 없다. 한편, (1)의 경우 A의 상태가 개선되었는데도 B의 상태가 악화되어 있지 않으므로 결과적으로 사회 전체의 이익은 의심할 것 없이 증대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상태를 ‘파레토 개선(Pareto improvement)’ 상태라고 하거나 ‘파레토 효율성(Paret
전체이익이 증대되었는지의 여부를 판정할 수는 없다. 한편, (1)의 경우 A의 상태가 개선되었는데도 B의 상태가 악화되어 있지 않으므로 결과적으로 사회 전체의 이익은 의심할 것 없이 증대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상태를 ‘파레토 개선(Pareto improvement)’ 상태라고 하거나 ‘파레토 효율성(Paret
전체이익이 증대되었는지의 여부를 판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1)의 경우 A의 상태가 개선되었는데도 B의 상태가 악화되어 있지 않으므로 결과적으로 사회 전체의 이익은 의심할 것 없이 증대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태를 파레토 우위(파레토 優位 Pareto superior) 또는 파레토 개선(파레토 改善 Pareto
페이욜의 일반관리론
테일러가 작업장의 일선 감독자 또는 노동자 입장에서 효율적 관리를 다루었다면 페이욜은 작업자가 아닌 경영자의 입장에서 생산 작업장이 아닌 '공장전체' 또는 '조직전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원칙을 찾아낸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페이욜은 조직에 관한 일반관리의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