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증법적 전통에 토대를 두면서, 사르트르에 대한 박사논문이나 예일대 프랑스학과 7년 재직의 경력에서 보듯 프랑스 문화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포스트구조주의의 도전을 철학적으로 감당하면서 현대의 문화현상 전반에 대해 정력적인 비평 활동을 펼친다. 그가 추구하는 것은 현실에 대한
현대 서구인의 존재양식
: 폭발우주 팽창론을 바탕으로 기존의 미래 지향적인 목적론적 삶의 방식에서 원자론적 세계관, 무신론적 입장으로 바뀜
(3)21세기의 세계관과 인간의 존재형태
: 현재 인간의 존재 토대는 우주 세계에 대한 무지를 기반 → 존재 기반을 밝혀 우주 속의 인간의 본질을 파악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
편입, 이후 1964년 조선사회과학원이 조직
-> 총 9개의 연구소 (력사연구소, 고전연구소,고고학민속학연구소, 경제연구소,법학연구소,언어학연구소,문학연구소,주체사상연구소 등)
력사연구소 : 조선역사연구소,고대사,중세사,근대사,현대사,김일성혁명력사실 등 6개 연구실로 확대 개편
변증법적 신학” 이라고도 한다.
@하나님의 초월성 강조, 인간의 타락. 인간은 지상에 유토피아를 건설할 수 없는 전적인 죄인이고 약자이다.
@기도 중심의 신학을 강조
@말씀의 신학을 강조하고 주도적인 학자는 칼바르트와 폴 티릴히이다.
- 칼 바르트 : 교회와 선교를 위해 봉사하는 신학, 화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