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압받음
해방 이후 유학의 종교화가 제기됨
추락한 유학의 지위 회복 및 기능 재정비가 목적
1970년대 유교 학계의 움직임
윤사순 : 유교의 전통 → 종교적 특성
유교학회
학문적 관점에서 유교의 종교화 제기
<유교학회보> 창간호에서의 주장
유학의 종교화에 대한 활발한 논쟁 진행중
「본론」
- 1. 종교 다원주의와 유학 -
유학의 성격을 논하기에 앞서, 종교에 대한 정의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해야 한다. 만일 누군가가 종교에 대해 묻는다면, 대다수는 절대적 신이 존재하고, 경전이 있으며, 그를 따르는 신도가 있는 특정 집단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서양의 기독교적
유학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 우리는 유학의 정체성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유학이란 무엇이고 이 것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떤 과정을 겪고 어떻게 변해왔는지 알아보며 그러한 과정에서 제기되었던 유학은 종교인가 학문인가의 논쟁에 대해 깊이 탐구할 것이다
논쟁이 활발해져 5.4 운동을 사상투쟁의 시발점으로 본다.- 중국의 사상계는 여러 학파로 분리되어 사상투쟁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전통과 현대 그리고 동과 서의 문제는 거의 모든 사상가에게 중요한 관심사로 떠올랐다. 1) 이때 대두된 학파로는 ꡐ유학부흥론(현대신유학파와 유교자
2. 현대 신유가와 경제 발전
유학은 침체기를 지나면서 발전 방향을 모색하게 된다. 동서문화논쟁과 과학과 현학 논쟁을 거치면서 현대 신유가가 형성되는데, 현대 신유가는 전통유학의 도덕적 이상을 재건립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문화열 논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대 신유가는 과거 중체서용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