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개혁
정약용은 당시의 사풍이 시부 만을 숭상하고 시무 에 밝지 못한 것을 비판하였다. 그는 참 선비의 학문은 본디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편케 하며 오랑캐를 물리치고 재용(財用)을 넉넉하게 하며 문에 능하고 무에도 능하여 적당하지 않은 곳이 없는 것이라고 하여, 시무에 능한자를 등용할
세대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역사적·민족적 가치 창출을 해 나가는 것이 모범적 공직 수행의 자세이다. 따라서 공직자 자신의 행동이 역사 속에서 조명되고 공직자의 행적 자체가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남는다. 다산 정약용은 목민심서를 통해 이러한 공직과 공직자 상에 대 해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사회의 일반적인 교양으로까지 확산되어 향유되고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작가로서의 정약용을 논하는 데 있어 그의 생애에서 실학 정신이 어떻게 발전되고 표현되었는가에 집중해서 탐구하도록 하겠다.
2. 실학의 개괄적 특징
가. 사회적인 배경
조선조의 지도이념으로 채택된 주자학은 퇴
인물을 관리로 등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익은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주체성 있는 역사 의식인이라 주장하고 중국 중심으로 세계관을 탈피하고 독자성을 지닌 민족사의 인식과 시세에 기초한 객관적인 역사서술의 태도로서 조선현실을 직시할 것을 강조하였다. 정약용은 실사구시를 강조하고 아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