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Seefeldt(1985)는 교육에 있어서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교사의 핵심적 역할로 인해, 최상의 교육을 제공하려는 어떤 시도에서도 결국 그 초점은 교사에게 맞춰진다고 역설하였다.
그런데, 교사의 신념체계는 유아교육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그리고 교육실제에서 의
창의력 신장의 정도는 자아표현과 자아동일화를 위한 세부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확산적, 수렴적 발문과 사고작용, 능동적인 탐구 계획의 수립, 다양한 탐구 활동을 통한 문제 추구, 새로운 아이디어 생성을 위한 탐구 결과의 적용 및 응용 활동, 그리고 순환적 탐구활동을 위한 창의적인 사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학교체제가 지식 정보의 급속한 갱신추세에 발 빠르게 대응할 태세가 갖추어져 있지 않으며, 우리 고유의 지적기반-문화, 전통기술, 국학 등이 학교교육에 별반 투입되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특히 신지식 생산이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산업 현
Ⅰ. 서론
표현 중심은 실기 중심으로 이어지고 실기 중심은 바로 기능 중심으로 연결되었다. 미술교육에 있어서 기능적인 면이 중요한 데도 그 동안 기능 중심이 잘못된 것으로 지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 번째 이유로는, 기능적인 면을 「잘 그리는 기술」로 매우 좁게 생각했다는 점이다. 기
창의력이라고 하였다. 오늘날의 환경에서는 창의적 추구를 의식적으로 하지 않는 사람은 상상력을 발휘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 반면 한 세대 전에는 주위 환경이 우리의 선조들로 하여금 모든 면에서 창의력을 발휘하지 않을 수 없게 하였다. 그들은 의도적인 상상적 노력 없이도 생활을 통해서 발명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