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용 되어 나타나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 문학이 가지는 전통적 정서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Ⅱ. 향가와 속요의 분류
나름대로 향가와 속요를 분류해 보고 그것들이 현대에 이르러 어떻게 변용 되었는지 현대의 작품을 하나씩 대응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현전하는 25수의 향가
(4) 다양한 변용
① 판소리 춘향가와 배경 설화
춘향의 이야기는 드라마, 영화, 춘향 선발대회 등 여러 방식으로 변용되고 있다.
2000년 이미 여러 차례 영화화되었던 ‘춘향전’을 최초로 판소리를 바탕으로 만든 ‘춘향뎐’이라는 영화가 제작되었다. 영화 중간 중간에 판소리가 삽입되어 장면 상
변용하는 것인가?
① 남녀의 만남과 헤어짐을 소재로 하는 친숙한 이야기이다.
-<선녀와 나무꾼>은 누구나 관심을 가질법한 남녀 관계를 그려내고 있으며, 이러한 관계는 친숙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② 평범한 남성과 비범한 여성의 만남이라는 설정은 전통적인 인식과는 반
전통적인 율격은 보통 2음보격, 4음보격, 4음보격, 5음보격의 4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이 중에서 주류를 이루는 것은 3보격과 4보격이다. 3음보격이 변화를 기조로 한 무용의 율격이라면, 4음보격은 안정을 기조로 한 보행의 율격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전통시가 중에서 고려 속요 및 경기체가는 3음
변용, 소비되고 있다. 이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바로 <라스트 사무라이>다. 무사라는 계급은 메이지 시대에 사라졌지만, 니토베 이나조의 말마따나, 무사도는 사라지지 않은 것이다.
무사도가 현대적으로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근원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고 파악된다. 그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