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전국시대 - 상앙의 변법, 가내(家內) 위치 변화
서주(西周)에서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진(秦)‧한초(漢初)에 이르는 시기는 유교의 가족 윤리가 확립되어 가는 과정으로서, 이 때 ‘어머니’의 존재가 ‘아버지’에 포함되면서 가족은 아버지 중심으로 정착된다.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 유교문
전한ㆍ후한의 전시대를 통틀어 가장 성행한 것은 도가의 학설이다. 조정은 무위자연설(無爲自然說)을 실제 정치상에 실현하려 하였다. 이를테면, 한고조가 법을 삼장(三章)으로 요약하고 진나라의 까다로운 법을 폐지한 것은 그것을 현저하게 보여주는 예이다. 아마도 한나라 초기 여러 해 동안 가혹한
유교는 중국에서 만들어진 하나의 종교이지만, 고려시대 말기에 안향(1243∼1306년)이 국내에 처음 도입하고,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권근, 남은, 조준, 하륜 등)와 정도전(1342∼1398년)이 조선을 건국할 때 유교사상을 건국이념으로 삼음으로서 국내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조선이 건국된 이후, 태종(1367
장식형 : 금박형(제물선 또는 이색선 위에 금박으로 장식을 하거나, 의복 가장자리에 금색 천을 덧대어 장식한 것
잘 보면 조류 문양으로 금박을 했음을 알고 있다.
(우측 상단 사진은 금박형이 무엇인지 더 쉽게 알려주기 위한 사진)
요(遼), 금(金)의 복식은 요와 금이 중국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