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세기전환기의 한문소설
한문소설은 다른 갈래와는 달리 일찍이 연구자들에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實學思想과 결부되어 燕巖小說이 관심을 끌었다. 1930년에 시작된 소설 연구는 50년대까지는 제반 여건 때문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으나 60년대 초에는 한문학 가운데 說話, 小說은 국문
1. 근대적 활판술과 딱지본 대중소설
1.1. 20세기 초 신식활자의 도입과 출판 상황
18․9세기 상업적 출판의 시발인 필사본과 방각본의 시대를 거쳐 신식활자를 도입한 이후 1908년 동문사에서 <은세계>와 광동서국에서 <강감찬전>이, 1911년 박문서관에서 <춘향전>이, 1912년 신문관에서 <옥루몽>이
소설이라는 장르를 통해 우리 인간의 삶을 비춘 거울로써의 문학을 바라보고 역사의 산물로서 감상해 보도록 하겠다.
우리는 ‘춘향전’을 인물을 중심으로 재해석해 봄으로써, ‘춘향전’의 역사적 성격을 재분석해보고, 봉건사회 해체기의 기로에서, ‘전환기 문학’으로서 ‘춘향전’이 우리
소설에 무한한 진원의 공급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
1. 서론
「채봉감별곡」은 조선 후기에 등장한 애정소설로, 남녀의 지순한 사랑에 대해 이야기 한다. 또한 매관매직이 공공연하게 횡행하던 조선 말기를 시대적 배경으로 설정하여 부패 관리의 고발 및 물질만능주의 세태를 비판하는 주제의식도 담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채봉감별곡」의 주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