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적 경향과 염상섭의 자연주의적 경향과 오상순의 허무주의적 경향 등
⑷ 낭만주의(浪漫主義)
1922년 '백조(白潮)'의 동인들에 희한 문예 사조. 특징으로는 병적인 감상, 꿈의 세계의 동경, 상징적인 언어를 유미적으로 나열한 것을 들 수 있다.
홍사용의 '나는 왕이로소이다', 이상화의 '나의
상징성이 굉장히 컸음을 알 수 있다.
서독 사회에서 이 시기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현상은 나치의 반유대주의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사회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였다는 것이다. 전후 경제 복구와 이데올로기 대립으로 과거 나치 시대에 대한 철저한 청산에 실패했던 서독 사회는 ‘68세대’를
전후에 국가가 국민들에게 더 나은 삶을 보장할 것이라는 약속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베버리지 보고서와 ‘권력국가‘인 독일에 대비한 ‘복지국가‘라는 템플 주교의 발언은 이러한 맥락에서 나온 것이다.)
- TUC는 기존의 국민보험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기 위해 정부 부처 관료들로 구성된 위원
상징주의 나아가 새로운 신화를 추구하고 있었다. 동시에 조형예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고딕 및 라파엘 前派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변화된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실험되거나 실현되고 있었다. 말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