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전후세대 소설의 이해
한국의 현대 소설은 식민지시대와 해방기, 전후시대의 구분에 따라서 소설 방법뿐만이 아니라 주제가 다르게 나타난다. 식민지시대의 소설은 개인의 삶이 민족 전체의 삶과 관련을 맺고 있는 곳에서 리얼리티를 찾고, 해방기의 소설은 민족 문제에서 오는 고통을 개인이
1960년전후 한국 사회에서 한국전쟁의 상처가 어느 정도 수습되고, 민족 전체의 내재적인 요구가 4.19혁명으로 현실화되는 동안, 전후세대의 작가들도 자기 변모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물론 그들 가운데에는 암울한 현실을 끝내 벗어나지 못하고 좌절한 작가도 있고, 여전히 전후문학의 허무와 비탄을
1. 1990년 전의 청년문화
세대 속에서 청년의 문화를 살펴보자. 세대 구분을 1990년대 전후로 하게 된 이유는 동 시대에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했기 때문이다. ‘서태지와 아이들’ 등장이후로 급속하게 변화된 세대문화는 우리가 이제껏 상상하지도 못했던 것을 급속하게 변화시켜 주는 계기를
(1)전후문학의 한계와 극복
1950년대의 전후문학이 보여주고 있는 가장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전후의 상황적 암울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를 들 수 있다. 전후세대의 작가들에게는 페허화된 현실 자체가 삶의 터전이었고, 그것이 그들의 문학의 기반이 될 수밖에 없었다. 전후의 현실은 그러기에 작가
■ 1960년대 신세대의 형성
세대가 특정한 가치관이나 생활양식을 공유하는 집단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은 동일한 사회적 ․역사적 과정과 그 속에서의 특정한 위치를 공유하기 때문이다. 1960년대 신세대는 해방 전후세대와 다른 역사적․사회적 경험을 공유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4.19가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