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성난 젊은 세대인 이들은 사회주의의 영향을 받은 하층 중류 노동계급 출신으로서 지방 대학을 마친 이들이며, 기성 세대의 정치·문화에 대한 반발과 혐오에서 나온 사상. 대표 작품으로는 존 오스번의 희곡 <성난 얼굴로 돌아다 보라>(1956)이 있다.
⑶ 비트 제너레이션(Beat generation)
제2차 세
영국은 세계 최초의 근대적 복지국가로 등장했다. 영국은 복지국가라는 이름을 탄생시킨 나라일 뿐만 아니라, 최초로 복지를 [사회적 시민권]의 하나로 확립했다는 보다 중요한 의미에서 복지국가의 모국이 되었다.
영국의 대문호인 찰스 디킨스(1812~1870)가 쓴 소설인 ‘올리버 트위스트(Oliver Twist)'를
관한 역사적 의의나 성격이 명확하게 부각되지 않았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특히 노동 운동의 정치적 맥락이라는 관전에서 볼 때 각각의 사회 계급들의 편성과 대열이 어떻게 이루어지며 그것이 노동 운동과 민족 해방 운동에서 어떠한 의미 함축을 지니는가 하는 점이 거의 주목되지 않았다.
떠도는 유랑민들의 삶을 그려 내었다. 이와 함께 주요섭, 박영희 등은 당시의 또 다른 소외 계층인 도시 노동자의 삶을 다루었다. 하루하루를 연명하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놓아야 하는 도시 노동자들을 주로 다룸으로써 당시의 식민지적 상황에서 가장 고통 받는 민중들을 부각시켰던 것이다.
당시 그의 논적(論敵)을 포함한 모든 사람의 공통된 사고방식이었다.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노동자계급의 빈곤을 사회개혁의 방법이 아닌 도덕적 억제로 인구를 조절함으로써 해결하려는 맬서스주의 또는 인위적인 산아제한 등 출생률을 저하시킴으로써 해결하려는 신(新)맬서스주의로 발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