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가들에게서 그러하다. 일정한 내용을 반영하는 서곡들과 성격소곡들도 표제음악에 속한다. 성악곡, 발레음악, 영화음악은 일정한 줄거리를 가졌음에도 표제음악으로 분류되지 않는다. 표제음악은 같은 기악곡 중 음악외적 내용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절대음악의 반대되는 용어로 사용된다.
Ⅰ. 서론
우리가 알고 있는 음악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을 들으며 즐거워 할 수 있다면, 훌륭한 음악 감상이 될 수 있다. 또한 반복해서 여러 번 듣는 것이 좋다. 그래서 그 음악의 선율이 머리 속에서 자유자재로 흐를 수 있도록 하고 마음에서 자신의 몸으로 와 닿을 수 있도록 하는
음악극>(Musikdrama)을 통해 그것을 반영하고자 했다. 그 개념과 음악극에 쓰인 기법들은 특히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의 음악가 뿐만 아니라 다른 예술가들의 창작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이러한 영향력은 그의 이념과 작품에 대한 논란과 함께 그 이후에도 계속된다.
이 글에서는 일단 바그너가 활동했
음악이 인기를 얻게되자 절대음악과의 대립이 매우 격렬하게 전개되었다. 이는 형식미학과 표현미학(감정미학)의 논쟁으로 발전하였다. 즉 음악 자체를 미적 대상으로 파악하려는 절대음악은 형식미학(한스릭 “음악미론”)으로, 음악에 어떤 감정이나 개념적 내용을 표현하려 시도한 표제음악은 내
음악(Classic Music)
1) 시기
1800년을 전후한 약 30년 간으로, 모차르트, 하이든, 베토벤은 빈악파라 불릴 만큼 양식적 통일의 정점을 이루었다.
2) 특징
종교음악에서 탈피하여 절대음악을 탄생시키고, 음에 의한 균형미, 형식미, 구성미를 추구하였고 다성음악 수법이 차츰 단성음악 수법으로 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