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적인 해석을 진리로서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역사가 상호적으로 질문을 주고받으며 접근해 가는 변증법적인 행위가 되는 것이다. Schleiermacher 이전의 초기 해석학은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는 근본학문으로서의 능동적인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제기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보조학문으로서
<초정리 편지>
만약에 이러한 사건들이 과거에 있었으면 어땠을까? 이 작품은 이러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소설이다. 이 소설과 같이 어떤 ‘가정’을 기반으로 지어진 소설은 ‘만약 과거에 이 사건이 이렇게 진행되었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것도 많지만 이 책의 내용은 소설 ‘신
.2. 리얼리티를 충실히 담아내는 매체로서의 영화
바쟁은 『영화란 무엇인가?』 중 「사진적 영상의 존재론」에서 조형예술의 역사는 외형의 영속성을 통해 시간을 이겨내려는 ‘미이라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고, 그 역사는 본질적으로 리얼리즘의 역사라고 해도 좋다고 말한다. 바쟁은
(絶對時空)의 관념 위에 세웠던 근대철학의 절대이념이 흔들리게 된 것이다. 또한 생물학의 발전은 인간 이해에 대한 새로운 측면을 제시하였고, 특히 S.프로이트나 C.G.융의 심리학은 인간의 무의식 세계의 탐구를 토대로 지금까지 신뢰해 왔던 이성의 절대적 권위에 대한 의심을 가지게 하였다.
절대적인 증가는 축적에서 기본을 이루는 것인데, 더구나 자본주의적 생산은 노동자 인구의 일부는 과도하게 노동을 시키고 나머지 부분은 예비군으로 남겨 놓음으로써 돌발적인 사태에 준비를 한다.
다음으로 잉여가치가 불변자본으로 전화되는 부분을 살펴보자. 불변자본 중 고정자본 부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