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창의력(Creative Ability)이란??
- 독창적이고 가치가 있는 사고나 산출물을 생산해 낼 수 있는 개인의 능력
2. 창의력 학습의 구성 요소
① 영역특수적인 지식(domain-specific knowledge)
-특정 교과나 영역에서의 전문적인 지식
-명제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으로 구성
② 다양한 사고
저장할 때 연합 이론의 관점에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로 멀리 떨어진 것들 사이의 연결이 더 고차원적인 사고라는 관점에서 경험을 확대함으로써 창의적 사고의 가능성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정리하는 이유는 창의적 사고의 과정을 월러스의 절차적 모형이나 문제 해결
사고하는지에 대하여 많이 배울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만일 우리가 아동의 사고를 이해한다면, 아동의 능력에 교수 방법을 더 잘 맞출 수 있을 것이다. 교사는 학생이 인지 발달의 수준에서 활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물론 학생은 교사가 제공하는 정보를 자신의 도식
때문에 학생의 학업성취와 사고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교사의 질문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학생에게 절차적 지식에 대한 인식과 기능도 조장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메타인지의 작용과 연결되는 것으로 질문을 통한 학생의 메타인지 발달에 특별한 관심과 노력이 요망된다.
사고의 실례보다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통계학적 처리에 바탕을 둔 수량적 접근을 거부하였다. 그가 주로 사용한 준임상적 면접법은 오늘날 아동연구의 주요 방법으로 새롭게 각광받고 있다. 1980년 제네바에서 임종까지 피아제는 생의 마지막 해에도 그의 집에서 아동의 사고의 본질과 발달에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