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사회의 질서를 정의라는 관념에 따라 파악하려는 시도는 사상사에서 오래된 일이다. 플라톤은 전체의 조화로운 질서를 정의로 규정한다. 국가에 있어서나, 개인에 있어서나, 부분이 전체에 의해 주어진 역할을 다할 때, 정의는 살아있다. 따라서 정의로운 전체의 질서에 따라 사회 내에는 정
정의의 원칙이다. 따라서 정의의 원칙은 모든 사람들에게 공정함이 바람직하거니와, 어떠한 원칙이 참으로 공정하냐 하는 문제에 대해서 당사자들의 의견이 대립하기 쉽다. 당사자들의 의견이 대립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각각 자신에게 유리한 원칙을 선호하는 자기중심적 성향 때문이다. 그리고 합리성
Ⅰ. 개요
반성적 평형에 있어서 우리의 숙고된 도덕 판단에의 충실은 롤즈의 정의론이 근거하고 있는 방법론적 기초이다. 그는 이러한 도덕판단에의 부정합성을 들어 공리주의적 도덕 체계의 허점을 지적하는 동시에 자신의 정의론이 보다 우월한 것임을 논증하고 있다. 도덕 판단에의 정합성 내지
들어가면서
롤스의 정의론은 모든 사람이 공공적 정의관을 따르는 질서있는 사회를
배경으로 하는 이상론이다.
정의론의 의의를 살펴보면 첫째, 언어분석적인 도덕, 정치철학이 아니라
실질적인 도덕, 정치철학이라는 점이다. 둘째, 사회과학적인 다양한 자료에 입각하여 논의함으로써 사회
한다. 법적 안정성은 법을 신뢰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고, 사회복지법에서도 법적 안정성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이번 과제에서는 법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요건 세 가지 중 하나인 개정의절차적정의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구체적 사례를 논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