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본 음악문화의 현재
일본음악이라는 것은 현재에 있어서 이거다 하고 묶어서 규정짓기에는 너무도 방대하고 그 양 또한 실로 엄청나게 많다. 그래서 일본의 현재 음악문화를 간략하게 이렇게 흘려가고 있다는 것만 제시할 뿐이다.
일본의 지금 대중문화 그리고 음악에서의 댄스와 락문화 그
음악 장르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방송 프로그램에서 시작된 트로트 음악 장르 기획이 대중음악의 핵심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 같은 대중음악 장르의 이용 변화는 BTS나 블랙핑크, 그리고 다수의 걸 그룹이나 보이그룹 등이 포함된 기존의 K팝 시장, 그리고 “쇼미더머니”와 같이 젊은세대에서 선
J-POP(Japanese POPular Music)은 일본 대중가요에서 비교적 젊은세대가 좋아하는 음
악을 총칭한 장르이다. 미국적 대중음악에 일본적 요소가 가미된 장르로 볼 수 있다.
일본의 대중가요는 전후에 유행가라는 장르로 나누어졌고, 1970년대에서 1980년대에는
싱어 송 라이터의 노래는 뉴 뮤직이라는
대중음악의 주류를 바꿔버린 것이다. 그 후 그의 행동 하나하나는 사회적 화제를 만들었고 심지어는 지난 몇십년간의 대중문화에서 서태지를 가장 돋보이는 인물로 꼽는 분석도 있다. 『서태지 담론』, 김현섭, 세훈문화사 1999, p11 프롤로그
2.2 서태지 등장 후 한국 대중음악의 특징
서태지의 등
음악 기획사들은 자사 소속 가수들의 홍보용으로 제작한 뮤직 비디오들을 유튜브 등에 올리며 적극적으로 마케팅 하였고, 이것들이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급속히 확산됨으로써 전 세계의 젊은세대들에게 전파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