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인들이 과거와의 단절을 선언하면서 영화 표현에 새로운 시도를 감행한다.
이 시기에 프랑스에서 일어난 새로운 영화 운동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략 세 가지로 구분된다. 우선, 충격적인 표현 효과를 통한 전통적 가치의 전복이라는 초현실주의 정신을 영화작품 안에서 충실히 이행한 초현실
영화인들은 시네마테크가 있는 팔레 드 샤이요 궁 앞에 모여들어 랑글루아의 복직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였다. 선배격인 장 르누아르를 위시하여 브레송, 카르네, 고다르, 트뤼포, 샤브롤, 리베트, 레네, 로메르, 철학자 롤랑 바르트까지도 가세했다. 미셸 피콜리, 장 폴 벨몽도, 장 피에르 레오 등의 배우
젊은영화인들이 모이는 계기를 마련한다.
둘째는 바로 트뤼포의 글이 실렸던 영화잡지 <카이에 뒤 시네마>의 창간이다. 편집장이 앙드레 바쟁이었으며, 이 잡지는 젊은영화인들이 자유롭게 영화에 대한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었던 중요한 장이 된다.
셋째, 1940년대 말 앙리 랑글루아(henri Langlois)에
특별상영작들입니다.
■ Cinéfondation: 전세계 영화학교 학생들이 만든 중단편영화들입니다.
■ Short Films: 단편 영화 경쟁부문입니다.
[병행 섹션(Parallel Sections)]
■ Cannes Classics: 고전 명작 프로그램입니다.
■ Tous les Cinémas du Monde: 하루에 한 국가씩 선정하여 상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invent : Histoire du Cinéma Français
뤼미에르 형제
1896년12월28일 첫영화를 선보임. 무성영화, 기록영화형식.
파노라마식 촬영. - Antoine Lumière (1840-1911)- Auguste Lumière (1862-1954) - Louis Lumière (1864-1948)
활동 - 영화 영사기 발명- 필름 제작 (흑백, 컬러필름)- 영화 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