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추상적 구조는 세계에 대한 이해의 경로와 틀을 제공해주는 대신에 개별성3)을 간과하는 환원주의적 오류, 또는 주체성을 무시하는 객관주의적 오류에 빠지기 쉽다. 희망의 공간은 추상적 구조와 함께 개별적 주체성을 동시에 유지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문제는 추상적 구조가 내놓
공간이다. 가끔은 외부의 공격을 피해 나의 실제를 감추기도 하는 공간이기도 하고 또 가끔은 나도 어쩔 수 없는 속마음의 표정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공간이기도 하다. 신해욱은 이런 공간으로서의 얼굴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 공간 안에는 이목구비가 들어 차 있다. 얼굴은 ‘나’를 표현하는 도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즉 표준모형은 3세대까지만 존재하고 4세대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으로서 우리우주의 근원은 7 차원 시공간이다. 제 1 장부터 10 장까지는 우주 및 양자의 세계를 서술하고 있고, 제 11 장에서는 자연, 인간, 인공지능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서술하고 있고, 제 12
Ⅰ. 서론
광주민중항쟁을 전체 민족운동사의 시각에서 과학적으로 접근하려는 노력들은 사건의 직접적 원인보다는 그것이 발생한 구조적요인에 초점을 맞추고 현대 한국사회 전체의 계급배치와 투쟁양상의 변모 속에서 민중항쟁의 필연성을 설명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이런 맥락에서 광주민중항
않는데, 술을 마시면서 소유에 집착하는 모습, 건섭이와 대립을 보이는 모습이 저녁이나 점심에 드러나 있는 반면 아침은 서사전개상 뚜렷한 시간적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2) 공간적 배경의 특징
공간적 배경: 서성리, 평양 성안, 양조장, 지배인의 사택
그리고 이 나까무라 양조장을 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