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국선도 단리(丹理)의 수도는 행고를 겪으며 공덕을 들여 공력으로 행동해야 하므로 행공(行功)――단전호흡과 동작을 함께 하면서 정성을 들이는 것――이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돌고 도는 음양작용을 말하는 ‘돌’, 단단하고 야무진 힘을 일컫는 ‘단’, 돌과 단이 위치한 곳을 가리키는
국선도 단리의 수도는 행고를 겪으며 공덕을 들여 공력으로 행동하여야 하므로 행공이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돌단자리에 원기를 얻는 방법과 더불어 그 원기를 토대로 온몸을 고루 움직여 주는 데서 기운과 체력이 강화하여져 정신과 육체 속에 원기의 기화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국선도의 수
1. 국선도
음양오행 : 자연계나 인간계는 모두 음양오행의 법칙을 따르고 있으므로 그 생성 변화의 원리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정기신 : 그러나 소우주로 표현되는 인간의 경우는 자연계와는 또다른 정기신(精氣神)의 작용이 하나 더 있어, 그것이 올바로 작용되어야 인체 내의 음양오행작용이 원
정기신의 작용을 극도로 선도하여 음양과 오운육가의 작용이 내 몸 안에서 활발히 일어나도록 하여 천지인 삼합으로 일화통일 하는 방법인 것이다.
미국이나 그 밖의 유럽국가들 사이에서도 물리적인 서양의학이 발달에 어느 정도의 한계를 느끼고 있어서 동야의 의학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연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