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격형 작품과 그러한 구조를 약간씩 벗어난 변격형으로 크게 나뉘어진다. 정격형은 음수율에서 3·4조를 철저히 지키는 경향을 보이며, 총 200행(400구) 내외의 길이를 가지고 있다. 또 주제는 <소학(小學)>의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시종일관 유교적 규범에 충실한 교훈문학 혹은 목적문학으로서의
4) 형식에서의 특수성
경기체가는 작품과 시대에 따라서 그 형식에 변화가 많이 나타난다. 율격상으로는<한림별곡>과 같은 정격형에서 출발하여 후대로 올수록 점차 변격형, 파격형으로 변화되어 그 율격의 형식이 자유로워진다. 이러한 율격적 변화는 그 장르적 성격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착
민요가 궁중의 속악가사로 수용
<악장가사><악학궤범><시용향악보>
2.속요
의미
가곡, 시조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
고려시대 가요의 특정한 장르 명칭
내용
평민들의 소박하고 진솔한 감정 표현
체념적, 해학적, 서정성
형식
정형시에서 후렴구가 소멸,
정격형 → 변격형
정격형에서 출발하여 후대로 올수록 점차 변격형, 파격형으로 변형되어 자유로운 율격 형식을 취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율격적 변화는 그 장르적 성격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유층은 사대부, 예조 찬진, 불교계로 구분할 수 있다. 사대부의 경기
경기체가
Ⅰ. 경기체가의 명칭과 분류
1. 경기체가의 명칭
2. 경기체가의 분류
1) 문헌별 분류
2) 시대별 분류
Ⅱ.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과 특성
1. 경기체가의 장르적 성격
2. 경기체가의 장르적 특성
1) 형식적 특성과 율격
2) 형식 유형과 변화
3) 내용상 특징
4) 시어상의 특징
Ⅲ. 경기체가의 작자와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