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봄의 시학’이라는 제목을 처음 보았을 때 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시들이 무엇인가를 보고 느낀 점을 노래하고 있다. 특히 한시에서는 선경후정이라고 해서 처음에 시상을 일으키고 그 후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시가 많다. 앞에서 배운 정경론에서 익히 다룬 것이 아닌가 하는
들어가는 말(111편)
시편 111편부터 할렐루야 시편이 시작된다. 113편까지 모두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3편은 또한 할렐루야로 마친다. 112편은 할렐루야를 부른 사람이 어떤 사람이진 너무나 잘 묘사하며 113편은 왜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지를 인생사에 나타난 주님의
Ⅰ. 서론
한국전쟁이 수반한 상황적 혼란을 겪으면서, 전쟁의 피해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한국 사회는 1960년대에 들어와 전환점을 맞는다. 1960년에 일어난 4·19혁명과 이듬해 일어난 5·16 군사정변은 정치 사회적인 측면을 비롯한 모든 영역에서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불러일으켰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Ⅰ. 서론
1960년대는 해방직후의 이념적 혼란과 한국전쟁으로 인한 전란을 마무리 짓고 현대사의 새로운 장을 전개시키는 출발점이다. 또한 문학사적으로는 자유와 민주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구현하면서 문학 내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가 이루어진 시기이다. 1960년대 문학의 의미 있는 변화로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