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의 전근대적 통치체제는 19C 전반기를 거치면서, 그 모순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었다. 조선왕조가 근간으로 삼았던 신분제는 이미 그 수명을 다하여서 붕괴하고 있었다. 이 같은 변화는 일반 백성들의 권리의식을 진작시켰다.
우리가 흔히 근대성을 논할 때, 가장 먼저 판단하는 것 중의 하
다산의 전제개혁안을 획을적으로 논단할 수는 없을 것 같다. 그 까닭은 그의 토지제도 개혁사상이 두 개의 핵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 하나는 <경세유표>에서의 정전제요, 다른 하나는 시문집의 전론 7편에서 전개되는 여전제이다. 이 두 개혁론은 그 근본적인 모순으로 파악한 측면이나 그 개
1. 서언
다산 정약용의 서학사상은 천주교 신앙생활에서 영향받고 그 바탕으로 구성되었을 것이다. 그런데 다산의 신앙생활, 서학적 생애의 요점은 그가 천주교도였는가 아닌가라는 문제로 귀결된다. 즉 背敎者인가, 배교한 뒤 결국 回心했는가 하는 두 견해의 대립이다.
정약용이 회심한 사실은
다산 정약용의 경제사상
-그의 전제개혁안을 중심으로-
다산 정약용(1762~1836)은 우리 나라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이로 일컬어진다. 그는 우리 나라 봉건기 말에 태어나서 18, 19 양세기에 걸쳐 생존하였으며 비교적 오랫동안 현실사회의 모순을 몸소 체험하였다. 이 모순의 해결을 위한 모색으로 거의
정다산전서》와 동 <보유>에 보이는 방대한 실학체계의 대부분을 구상하고 집필하였다.
다산초당 천일각
다산초당 동암
다산초당 올라가는길
시간이 남아 정다산유적지도 다녀왔습니다.
정다산 유적지
아름다운 마재 마을에 자리잡고 있는 정약용 생가는 다산의 처음과 마지막을 함께 한 곳으로 그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