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민주화 이행기에 이루어진 한국의 정치 개혁은 제도화되지 않은 정당 체제하에서 대통령 개인의 의도와 인기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민중주의적 속성을 보여주었다. 제도나 조직보다는 권력자 개인이 여론몰이에 의존하여 시도되는 민중주의적 개혁은 한국 정치에서 근대적인 정당 체제가
정당체제라는 거시적 결과가 지역주의라는 개별 유권자와 정당의 미시적 결정을 전제해야만 설명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이론적으로도 양자가 불일치 한다는 사실로 인해 문제가 야기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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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정당민주화의 구조
정당정치는 뒤베르제(M. Duverger)처
민주화에 걸맞을 만한 발전을 정치문화에서는 아직 이루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문화’라는 것의 본질적 속성 이외에도 그간의 한국정치 상황과도 깊이 관련된다 하겠다. 한국정치문화를 논할 때면 언제나 권위주의가 가장 빈번히 언급되었고, 유교문화의 내재적 속성 또한 민주화에 저해요
민주화는 둔화되고 뒤얽혀 있었다. 말레이시의 정치적 틀은 주로 민족에 기초한 정당들과 정치적 동원과 더불어 민족적으로 정의된다. 이런 틀이 경제적 성장을 촉진시키려는 민족간 평화와 정치적 안정성을 유지시키는 데 작동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 체계는 긴장과 모순 속에 구축되었다. 독립 이후
1) 후보자 선출 과정
-정당민주화, 개방성과 대표성
탄핵정국이 잦아들면고 총선정국이 본격화되면서. 정책과 함께 선거의 또다른 축을 이루는 인물 대결의 마지막 관문인 각 당의 비례대표 선정작업도 순번 배정을 남겨놓은 상태에서 막바지 진통을 겪었다.
이번 총선에서 각 당의 비례대표 선출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