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을 단순히 정신 병리적 장애가 없는 상태로 정의되어 왔으나, 오늘날 정신건강을 바라보는 시각은 적극적으로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려고 노력 하거나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까지도 포함한다. 이러한 정신건강에 대한성격학자들의 이론과 견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에릭슨은
건강한 사람이다.라고 하였다. 더 나아가 정신건강은 개인과 집단 상호간 또는 주어진 환경과 효과적으로 관계를 맺도록 해주는 능력이며, 개인 또는 집단의 주요자원 (resource)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신건강에 대한성격학자들이 이론을 서술하고 각 학자별견해를 밝힌 후 학자별견해
성격구조를 형성하며 그의 행동을 규정짓는다고 본 대표적인 특질론자이다. 따라서 그는 건강한 사람은 그들이 볼 수 없고 영향을 미칠 수도 없는 무의식적 힘(unconscious force)에 의한 통제나 지배를 받지 않으며 무의식적 갈등에 의해 조정되지 않는다고 보았다. 무의식적 힘은 신경증 환자의 행동에 중
Ⅰ. 서론
한국의 청소년들은 학교 교육에 기본적으로 불만족해 한다. 학교 재학생 중 30% 정도는 학교 생활에 전혀 만족하지 않는다. 학교 생활이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등교를 싫어하거나 거부하는 일을 그 대신 즐기고 잇는 것이다. 학교 생활에 불만족하고 있는 한국 학생들의 태도는, 다른 나라의
정신건강에 결정적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한 사람의 전생애에 있어 매우 중요한 밑바탕이 되는 ‘애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애착의 기본적인 개념과 유형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애착 연구에 대한 비판을 할 것이다. 더불어 성경에서는 애착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