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비평은 이처럼 문학작품 속에 나타나 있는 다면적인 인간의 무의식의 세계를 파헤친다. 이러한 시도를 통해 만약 우리가 무의식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면, 의식적인 사고의 흐름을 역시 미리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정신분석은 사람을 제외하고는 생각할 수 없는 이론이
이론』(민음사, 1996), p.12.
고 정의했다. 결국 탈식민주의는 형식적인 독립과 해방의 이면에서 우리의 의식구조를 더욱 근원적으로 틀 지워온 가시적 또는 불가시적 식민담론을 비판하고 그것들의 정체를 밝혀냄으로써 그것들에 저항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한번 형성된 식민담론은 쉽사리 없어지지 않
과정을 의미하기도 하는 것으로 극히 주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유의해야 할 것은 경험이나 행동이 모두 의식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무의식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현재의 의식 상태에 나타나 있지 않은 모든 심리적 내용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특히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이론과 방법으로 언어를 연구하는 것도 아니다. 사회언어학은 종합적 과학으로서 언어학과 사회학의 교차적인 결합으로 이루어지면서도 어디까지나 언어학인 것이다. 사회언어학은 일반 언어 즉 자연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 언어 즉 사회의 언어를 연구하며 방법론에서는 언어학적 범위를
비평가 등 문인들 사이에서도 활발한 비평이 이루어진 영화였다. 기존의 우리 한국 영화사에서 보기 드문 리얼리즘적 성취를 이룬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서사와 형식 모두에서 탄탄한 힘을 가진 문학성이 뛰어난 작품으로 평가받기도 하였다. 서사 즉 내용 측면에서 박하사탕은 시대의 흐름 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