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일본축제의 상징체계
신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인간들은 신이 존재하고 있는 곳을 인식하고 또한 나타내기 위한 어떤 것을 만들어 낸다. 즉 신이 존재하는 신성한 구역을 상징하는 표상을 여러 형태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한편 인간이 신과의 만남과 접촉을 위하여
춤 문화를 전수하고, 또 진주 지역에 음률을 풍부하게 하는 기관이었다. 한편, 지방 교방이기 때문에 궁중정재에 참여함으로써 궁중의 공연문화가 지방으로 유통될 수 있는 매개역할을 하는 기관이 진주 교방이었다. 결국 진주 교방은 진주 지역의 음악문화를 유지 발전시킴과 동시에 궁중과 지방의 문
한국춤이 변천해온 역사를 알고 그것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파악하고 음미해 볼 수 있다는 것은, 어쩌면 한국인이 태고적 어디에서부터 왔고 어떻게 현재 이곳에 정착해 있는지를 아는 것처럼 어렵고 묘연한 일이다.
한국춤이 세계의 어느 곳에서도 보기 힘들만큼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화구조와 연계
춤이라고 할 수 있다.
반면 조선시대는 궁중무용의 전성기로서 이때 만들어진 춤만도 36종이나 되며 조선 후기까지 추어진 정재는 총 55종에 잘한다. 《악학궤범》에 전하는 시용향악정재에 의하면 〈보태평지무(保太平之舞)〉〈정대업지무(定大業之舞)〉〈봉래의(鳳來儀)〉〈아박무(牙拍舞)〉〈향
1. 무용(舞踊)의 정의
인간의 내적 충동에 의해 표출된 자연스러운 신체의 움직임
감정이나 사상을 인간 움직임에 의해 표현한 예술의 한 분야 - 공간예술
⇰ 무용(舞踊)은 우리말의‘무(舞)’와‘춤’혹은 서양어의‘댄스’‘탄쯔’‘당스’등과 같은‘춤추다’의 단순움직임의 개념이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