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를 갖고 있지 아니하여 청구인들의 자유나 권리를 금지ㆍ제한하거나 의무를 부과하는 등 청구인들의 법적 지위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므로, 이로 인한 기본권 침해의 가능성이나 위험성을 인정하기 어렵다.” 이는 2006년 5월 접수된 ‘표준어 규정 제1장 제1항 등 위헌 확인 헌법 소원 사건’에 대
Ⅰ. 패러디
1.패러디의 기원
어원적으로 살펴 볼 때 패러디(parody)는 희랍어 paradia에 뿌리를 둔다. paradia는 para (counter, against 對應)와 odia(song, 賦)가 결합된 것으로 장엄한 서사시에 대응하는 하나의 대응노래(counter-song), 즉 서사시의 운율과 언어를 사용하여 사소한 주제를 다룬 적당한 길이의 담
(4) 패러디와 패스티쉬
패러디는 자주 패스티쉬와 혼동되며 그 구분이 어렵다. 패스티쉬는 타 작가의 작품으로부터 거의 변형됨이 없이 차용되는 것으로서, 주로 구(句), 모티브, 이미지, 그리고 에피소드 등으로 구성된다. 표절과는 달리 표면상의 일관되고 고답적인 세련된 효과를 지향하는 패스티쉬
정전화 (Decanonization)
이제껏 보편적 가치로 여겨졌던 것들이
서구 중심주의, 엘리트주의, 남성 중심주의의 표상이라 비판하며 ‘대중주의’를 탄생시킴
푸코는 누구인가?
푸코는 이성과 합리성이 지배하는 시대에 살면서
이성의 지배가 성립하게 된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였다.
그의 관심분야는 철학,
효과(filtering effects) : 어떤 예술 작품들이 관객에게 전달 될 것 인지 결정 ★ 반영이론과 형성이론 접근 모두를 비판 2) 보완된 다이아몬드 문화 상품이 ‘사회’가 아닌 여러 다른 관중에 의해 수용 사람들이 문화적 산물을 소비하고 그로부터 어떤 의미를 수용할 것인가는 각각 다르다. 제12장 예술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