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 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산재왕국이 되어 버린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그것은 노동자의 안전과 건강보다는 돈벌이에만 급급한 기업주들에게 가장 큰 원인이 있다. 무리하게 많은 작업량을 정하여 장시간 노동과 이로 인한 수면 부족 및 쌓인 피로로 인해 많은 수의 노동자들이 산업재
기준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었던 점, 그리고 최근까지도 특히 고전 문학에 있어서는 학습자들의 흥미와 정서가 제대로 고려되지 않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이 수확이다.
한편 조희정(2008)은 해방 이후 공교육에서의 고전 정전 조희정(2008:302)에서는 교과서에 반복 수록되면서 고전 제
정전으로 채택하는 어떤 관점이 있을 것이다. 이 관점은 과연 보편적이고 객관적이었을까. 그렇다면 과연 보편적이고 객관적이라는 것의 기준이 명확히 있는가. 이 개념들은 실재하는가의 철학적 물음도 가능하다. 미셸 푸코는 그의 ‘지식-권력’이론에서 모든 종류의 인간 지식을 권력의 산물로 보
정전 작품 위주의 제재를 선정하여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러나 새로운 문학교육의 교과서관에서 문학의 정전이란 사후 논의를 통해 수정과 첨삭이 가능한 ‘텍스트’로서 존재할 수 있다. 본래 정전이라는 것은 절대적 권위를 지닌 종교적 경전에 국한된 개념이었으며, 이를 문학에 대입하
정전에는 공덕이 뛰어난 임금들을 모셨고, 영녕전에는 태조의 4대조와 죽은 뒤에 왕으로 추존되었거나 정전에서 신주를 옮겨온 임금들을 모셨다. 정전의 신실 19칸에는 태조를 비롯한 왕과 왕비의 신위 49위를, 영녕전의 신실 16칸에는 신위 34위를 모셔 두었다. 왕위에서 쫓겨난 연산군과 광해군의 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