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레포트
  • [한국사상] 정제두 사상
    1. 시대적 배경 하곡 정제두가 활동하였던 때는 정치적으로는 당쟁이 극심하였던 시기였다. 연산군에서부터 시작되어 조선조 말기에 이르기까지 360여년간 지속된 당쟁은 조선조 전반에 걸쳐 어느 시기를 막론하고 국가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특히 현종시대부터 시작된 ‘예
    2005-09-02 | 1,400원 | 8p | 양명학 정제두 주자학 양지 이치 왕수인 학문 마음 하곡 심즉리   [한국사상] 정제두 사상
  • 정제두
    정제두 인물 소개 1649년(인조 27)∼1736년(영조 12). 조선 후기의 유학자·양명학자. 본관은 영일(迎日). 자는 사앙(士仰), 호는 하곡(霞谷). 몽주(夢周)의 후손으로, 우의정 유성(維城)의 손자이고, 진사 상징(尙徵)의 아들이다. 서울에서 출생하여 어려서는 이상익(李商翼)에게 수학하였다. 몇 차례 과거시험
    2016-04-16 | 800원 | 3p | 정제두
  •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1. 하곡 정제두가 누구인가? 하곡(霞谷) 정제두(鄭齊斗)는 1649년(인조 27)∼1736년(영조 12) 살았던 인물이다. 조선 유일의 양명학자로 지칭되어지는 만큼 한국 양명학에 있어서 그가 끼친 영향은 실로 지대하다. 당시의 도학은 정통주의적 신념에서 양명학을 이단으로 배척
    2016-07-15 | 1,100원 | 8p |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 양명학 - 하곡 정제두
    양명학 - 하곡 정제두 1.양명학의 발생배경 양명학은 16세기 초 왕수인이 주자학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내놓은 사상이다. 양명학이 발생한 배경은 크게 사상적 측면과 사회 경제적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상적 흐름을 보면 원나라가 중국을 차지하고 난 뒤 1314년에 과거 제도를 부활시키면서,
    2016-07-15 | 1,000원 | 6p | 양명학 - 하곡 정제두
  •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1. 시대적 배경 양명학이 전래되던 당시 조선의 유학계는 심학적(心學的) 경향을 띠고 있어 육상산과 함께 양명의 글이 읽혀지고 있었다. 그러나 1550년대에 양명학을 배척하는 중국의 서적이 들어오고, 정주학(程·朱學)이 전성기를 맞는다. 퇴계가 양명학을 적극 배척한
    2016-07-15 | 800원 | 4p | 양명학의 수용 - 정제두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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