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재정을 어떻게 확보하고, 어느 곳에 써야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지, 떨어진 교원의 사기를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안목과 혜안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인물이 돼야 한다. 교육재정 확충을 포함해 다양한 교육정책을 적기에 실현시키기 위
학문체계 전체와 결부지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스미스는 스코틀랜드 계몽주의 사상의 전통을 이어받아 경제학을 신, 인간 및 사회에 관해 통일적 체계를 가지고 광범위하게 연구를 하는 도덕철학의 일분지로 생각했다.
그가 글라스고우 대학에서 주로 담당했던 도덕철학의 강의 내용은 다
교육사상에 대해서 함께 논의해야 할 점들을 생각해 보도록 하자.
Ⅱ. 조선전기 교육제도
1. 조선시대 교육이념과 목적
(1) 교육이념
유교의 목표는 현실적인 수기치인, 즉 수신·재가·치국·평천하에 있다. 수기치인을 좀 더 분명히 말하면 학문·수신·교육·정치라고 말할 수 있는데, 학문과 수
군주들이 등장하여 자치를 누리던 도시공화국들은 군주국으로 변해갔다.
14세기의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은 더 이상 최고의 봉건군주가 아니라 잘해야 기성의 권력을 강화해주는 지도자 정도로 대접받았다. 교황 권은 그 스스로 통일을 이루지는 못하면서도 그를 좇는 추종자들과 지지 세력을 가짐으로
정책은 특히 세종, 세조에 의하여 주도되어, 성균관과 집현전 등을 통해서 수준 높은 근세 문화를 창조하였다.
조선 왕조가 건국된 후 일부 사대부들은 왕조의 개창을 유교적 윤리와 의리에 어긋난다고 비판하면서 향촌에 내려가 교육과 향촌 건설에 주력하였다. 그들은 대체로 정몽주, 길재 등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