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1. 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논의
문명이 진행된 이래 가장 빠른 변화를 겪은 20세기가 2년 지났다. 그 변화 속에서 인류가 겪은 2번의 세계대전은 인간 이성에 대한 의심을 가져왔고, 뒤이은 포스트 모더니즘과 유행처럼 번진 개별적 사고의 확대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 즉 진리와 진보
문명권의 주도국 혹은 핵심국을 중심으로 뭉친다.
4부 : 보편성을 자처하는 서구의 자세는 다른 문명, 특히 이슬람, 중국과 갈등을 빚고있다.
5부 : 서구의 생존은 미국이 자신의 서구적 정체성을 재인식하고 자기문명을 보편이 아닌 특수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비서구 사회로부터 오는 위협에 맞서
Ⅰ. 서론
다양성의 수용과 이해를 돕는데 직접 관련 되는 교과 중의 하나로 역사과를 꼽을 수 있다. 서로 다른 역사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상호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다문화교육의 특성상 역사교육을 통해 역사와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는 다른 문화를 수용하거나 비판 또는 포용
Ⅰ. 서론
현재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수효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불가능하다. 정확한 조사 자체도 불가능하지만, 조사한 언어일지라도 ‘언어’인지 ‘방언’인지 명확한 기준에 의하여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같은 중국어의 ‘방언’으로 불려지는 북경어․광동어 등은 소
2. 공산당 집권 이후의 중화주의
(1) 민족주의에서 맑스-레닌주의로의 이행
1911년 신해혁명을 계기로 동아시아 최초의 공화국인 ‘중화민국’이 청을 대신하게 된다. 중국 대륙에 있어 통일적인 강력한 국가 형성은 최대의 과제였다. 서태후(西太后)는 근대적 개혁 프로그램을 실행하고자 했으나 약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