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
시적 진술과 1900년대의 작가들의 문학적 성향을 이렇게 쓰고 있다. “우리는 작은 형태의 조각들로 자신을 부여하고 있다.” 이 것은 주관적이긴 하지만 그러나 진실이 담긴 새로운 형상언어로 정체성을 상실한 자아의 의미를 하나하나 짜 맞추어야 하는 당시 작가들의 고뇌를 담고 있는 것이다.
일종의 정체성 위기(identitical crisis)-내가 과연 누구인지 혼란스런 상황-를 일으킨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간복제라는 말에 대해 우선 심정적인 거부감을 느끼는 것은 바로 이에 기인한다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인간복제는 생물학적인 인간복제, 즉 한 개체와 유전적으
여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길러지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사회에서 여성과 남성의 정체성은 유전자에 의해서가 아니라 환경에 의해 만들어지며 여성과 남성의 역할은 교육과 훈련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뜻이다. 여성들이 고등교육을 받고도 사회에 참여하는 정도가 낮은 데는 성 역할에 대한 고정된
Ⅰ. 개요
오늘날 공영이든 민영이든 지역방송사는 자체 프로그램 제작을 통해서 프로그램 시장에 참여하는 생산자라기보다는 해당지역을 대상으로 전국 네트워크 프로그램의 유통을 담당하는 유통 사업자의 성격이 더 강하다. 지역 언론 및 문화매체로서의 규범적 당위적 목표와 그것을 실현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