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종교의 의미
융(Carl Gustav Jung)은 인간의 진정한 역사는 책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혼에 살아있다고 보았다. 곧 인간 안에는 자기가 의식하는 층이 외곽에 있고 그 밑에 개인적인 무의식의 층이 있으며 내면의 가장 깊은 심층에는 집단적 무의식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집단적 무의식이야
종교와 연관해서 정부가 일괄적으로 생산하기보다는 민간에 생산의 일부를 넘김으로써 다양성을 살릴 수 있으며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해낼 수 있으며 이러한 비영리기관에 대한 지원을 통해 정부는 정치적 지원기반을 넓게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민간단체는 정부보다 더 쉽게 서비스에 대한 사용료를
Ⅳ. 본문 강독
1. Narrating the Nation : An Imagined Community
National cultures are composed not only of cultural institutions, but of symbols and representations.
민족 문화는 문화 제도와 상징과 재현들로 구성되어 있다.
A national culture is a discourseㅡa way of constructing meanings which influences and organizes both our actions and our conception of ourse
of Elea)이 제시한 역설이다. 아킬레스가 자신보다 몇 발짝 앞서서 출발한 거북이를 영원히 따라잡을 수 없다는 제논의 역설은 사실상 아킬레스와 거북이의 운동을 운동 그 자체가 아니라 운동의 공간적 궤적으로 이해한 데서 온 혼란이다. 왜냐하면 운동의 궤적은 동질적이고 상호병치적(juxtaposition)이어
3-2. 베르그손의 지속 이론(새로운 형이상학과 인식론)
자신의 철학을 한 마디로 요약해 달라는 어느 부인의 청에 대해 베르그손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는 시간이 있고, 그리고 그것은 공간이 아니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사실은 이 말이 베르그손의 철학 전체를 압축해서 보여준다.
그는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