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 (1968)
보드리야르는 첫 번째 저작 ⌜사물의 체계⌟에서 우리 현재 사회 후기산업사회; 후기자본주의사회; 소비사회라고 그는 정의한다.
에서 사물의 지위에 대해 분석한다.
전통적인 사물의 체계
전통적인 (사물의) 체계에서 사물은 본질적으로 하나의 목적에 맞추는 것에 의해 정의된
체계에 검토를 가하고, 마지막으로 무역정책의 최근의 사정을 설명함으로써 실천적인 이론체계를 정립하고자 한 것이다.
리스트 경제학은 고전학파를 비판하면서 전개되는데, 첫째, 고전학파는 영국적 특수상황을 성급하게 일반화시켜 마치 그것이 보편적인 진리인양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한다. 경
비판하였지만, 구조주의의 중요한 인식론적 전제인 심층과 표층의 체계를 ‘축적체제’(regime of accumulation)와 ‘조절양식’(mode of regulation)이라는 이름으로 복원하여 구조주의적 맑스주의의 영향을 보여준다. 리피에츠 등은 C.E.P.R.E.M.A.P.을 중심으로 아글리에타의 연구를 이어받아 재생산의 동태적 접근
애써 완성시킬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그들은 훗날 “우리는 우리의 주요 목적 - 자기 구명 究明 - 에 도달해 있었던 만큼 기꺼이 그 원고를 쥐들이 갉아먹는 비판에 맡겨 두었다”(「정치경제학비판을 위하여. 서문」)고 말한다. 그래서 「독일 이데올로기」원고는 미완성으로 남게 되었다.
단지 정치적인 소망을 피력하는 방식으로 추구한 것이 아니라 그것이 어떤 조건 하에서 어떻게 가능한지를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거기서 얻어진 과학적 지식을 실천활동에 적용하려 하였다. 이런 의미에서 마르크스의 오랜 동지였던 엥겔스는 종래의 사회주의사상들이 과학에 기초를 두지 않은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