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한국 코미디의 역사
우리나라 최초의 코미디의 형태는 1920년대 유랑극단에서 단막극의 형태를 띠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유랑극단의 주요 레퍼토리는 주로 신파극이 있는데 단막극은 무대 세트가 바뀌는 동안 잠시 등장해 신파에 무거워진 청중의 분위기를 살리고 지루함을 가시게 하는
정치성에 의해 무시됐다. 실상이 그렇지 않은데도, 매도 받는 것만큼 억울하고, 슬픈 것이 있을까. 식민지와 분단의 뼈아픈 유산은, 인간의 상상력을 제한받고 통제받는 것에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식민지 담론도 이러한 맥락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근대는 현대의 오늘을 비추어주는 거울이
양상을 이데올로기적으로 접근하고, 김춘수 ․ 조향 ․ 김수영 ․ 송욱의 시를 대상으로 전후의 특징적 해체미학의 정치성을 시론적으로 파악할 것이다.
1. 전쟁과 해체미학
6 ․ 25 전쟁 이후 전쟁의 이중성을 확인하게 하는 현상 중의 하나가 확장된 서양문화의 양상이다. 서양
정치성이란
서양의 팝아트의 모방에 불과했지만 이를 극복한 ‘정치적 팝아트’ 등장
(여기 정치적 팝아트 설명 부분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되네요 논문 정리해보려구 했는데 발표에 넣기 약간 애매한거 같아서 그냥 둘게요 ^^)
정치성이라는 말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란 매우 어렵다.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