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정치윤리
"국법이 명한 것을 아는 것" 국가에 복종하는 것-전체주의적 국가관 소크라테스
강자가 약자를 지배하는 것 ? 수단적 국가 소피스트
유명한 철학자의 말을 빌려 보더라도 고대의 국가에서 정당한 윤리가 바로서고 정치윤리에 대한 의식자체가 바로서기가 어려웠을 거라는 생각이
정치적 현안들을 바라보고 비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이것을 바탕으로 성서에 나타난 정치관과 비교를 통해 그 특징을 잡아내는 과정도 중요하다. 결국 우리의 목표는 이 모든 것을 종합하여 오늘날 정치윤리 속에서 기독교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더욱 바람직한 방향을 도모하여 그 관계를
정치주체의 정치생명과 관련된 다양한 변수와 정치생명의 개념을 세우고 이와 관련된 도덕성과 윤리성의 영역을 다루면서 향후 이러한 정치?문화적 요인들을 구성하고 있는 내용을 위주로 하여 향후의 정치발전과제를 일반적인 사항과 일부는 구제적인 대안을 제시하면서 논하였다. 다만 이글에서 부
정치적 성취는 없었지만 그들은 모두 학문이 넓고 깊은 학자였다. 이사(李斯)나 한비(韓非)는 모두 쉰쯔의 학생이다. 이것으로 우리는 법가학설이 부분적으로는 유가(儒家)에서 연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 쉰쯔의 학술사상
콩쯔는 [논어]에서 일찍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道之以政, 齊之
발제를 시작하며
처음 우리조는 ‘기독교와 정치윤리’라는 주제의 발제를 한다고 모였지만, 막상 발제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 생각할 때는 참으로 난감했던 기억이 있다. 방대한 정치 사항에 대하여 그 중 어느 주제를 선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도 있었지만, 선택된 정치사항에 대하여 어떻게 기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