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혁명 이후의 프랑스 : 다양한 형태의 반부르주아적인 정치적 급진주의가 심미화의 과정 으로 확산
- ‘예술을 위한 예술’ 유파
- 극단적 탐미주의의 성격을 지닌 운동들-데카당티즘, 상징주의
- 저속한 세계관, 공리주의적 선입관, 비열한 순응성, 천박한 취미에 맞선 격렬
처음 정치적으로 이용을 한다. 나치는 자신들의 집회모습과 히틀러의 대중연설 장면을 다큐멘터리 영화로 만들었고, 나아가 대중 집회 자체를 한편의 영화처럼 연출했다. 벤야민이 ‘정치적 삶의 심미화’라고 표현했던 이러한 나치의 영화 활용 기법은 당시의 독일 대중들의 의식을 사로 잡았다.
II. 본문
ⅰ 예술작품의 복제
벤야민은 과거의 청동제품, 주화, 목판, 석판인쇄술 등 예술작품복제의 예를 들면서, 오늘날의 기술적 복제의 혁명성에 대해 언급한다. 즉, 영상의 복제과정에서 손이 지금껏 담당해온 가장 중요한 예술적 임무들에 눈이 대신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곧 유성영화
테크네의 의미변화
17C La Querelle des Anciens et des Modernes
고대파: 아름다움에 대한 기호 – 과거에 대한 모방
근대파: 이성에 대한 기호 - 미래지향적
18-19C 초반
도구적 tech
인간지배수단
당혹감과 혐오
19C중반-20C
과거의 부정과 새로움의 추구
새로운 조형에 대한 강박과 실험
새로운 예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