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9세기 후반 정신분석의 등장은 무엇보다도 이러한 자아의 개념에 대한 급진적 도전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그것은 바로 프로이트의 무의식의 발견으로부터 출발하게 된다. 행위의 원천으로서의 생각하는 \"나\"는 실제 나의 일부분일 뿐이며, 때로는 실제 나의 왜곡된 표현일 뿐이라는 것이
없었고 신화는 문명에 발전과 함께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서 그 사회에 필요한 윤리와 도덕 더 나아가 법률, 과학, 철학을 총괄하는 인류 문명의 뿌리가 되었다. 신화가 한 사회, 민족의 정신을 지배하는 잣대가 되자, 이를 이용하려는 정치적 사고가 형성 되었고 그것이 바로 정치신화의 등장이다.
무의식’과 관련된 것이다.
제국(미국)의 세계화에는 정치,경제,군사적 방식 등이 있고 이는 ‘현실’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뉴스나 해설이란 매스미디어의 산물을 통해 지금 이순간에도 이러한 현실이 다루어지고 또 왜곡되고 있다. 또한 문화적 방식으로 이것은 ‘꿈’의 영역에도 속하며 광고와 영
무의식적 수준으로 작동하고 있는 참된 동인들을 발견하는 데에 있다. 정치문화의 개념은 이 두 시각의 통일을 염원하고 있다.
다양한 사회에서 제 정치적 습성이 상호 유사하지 않다는 것은 실로 명백하다. 어떤 사회의 지배적 정치문화 유형은 개인적 자유에 진력하는 특징을 띠고 있으나, 다른 사회
정치적 기회구조론)
한편, 정치적 기회구조론은 제도권내의 정치와 사회운동의 연관관계 속에서 사회운동의 속성을 파악하려는 이론이다. 정치적 기회구조론에서 말하는 ‘기회구조’는 특정한 행동반경을 규정하는 구조적 환경으로써, 사회운동 진영의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정치적 기회구조는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