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설적이게도 정치적 우파들도 자본주의 경제에서 사회정책 성장의 제한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마르크스 결정주의자들과 유사하다.넷째,제도주의 (institutionalism)는 국가제도 자체 의 중요성 에 주목한다. 다원주의자들은 국가를 중립적인 조직으로 다루는 경향이 있고,엘리트주의자들은 국가의 권
5) 한나 아렌트
아렌트는 그의 저서 <인간의 조건>에서 인간은 정치행위를 통해서만 인간답게 살 수 있다고 역설한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가 일찍이 지적했듯이 인간은 본래 '정치적 존재(zoon politikon)', 즉 정치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아렌트는 정치적 존재
정치적 경쟁세력에 국한되어 있다. 1952년에는 종파주의의 극복을 통한 당의통일단결을 역설하면서 대대적인 반 종파투쟁이 진행되는데 이때 박헌영, 이승엽 등 남로당계열이 제거가 되었다. 56년 연안파를 숙청하는 8월 종파사건으로 1961년 개최된 조선로동당 3차전원회의때 김일성 중심의유일지배체
국민혁명군총사령부의 권한을 대폭 약화시키는 조치를 취함으로써, 무한국민정부측은 주도권을 둘러싼 장개석과의 정치적 명분 싸움에서 당의 공식기구의 결정을 통하여 정치적 우위를 인정받게 된다. 장개석의 이같은 정치적 패배는 결국 4.12 쿠데타를 통해 무한국민정부와의 분열을 낳게 된다.
. 그러나 민족공동체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고 하나님의 구속사를 이루는 하나님의 창조질서적 수단이다.
한국교회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메시야적 소망과 분단된 민족의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경험되는 절망과 갈등의 역설적인 관계를 다시 한반도를 향한 하나님의 구속섭리 안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