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즈는 그의 『정치적자유주의』를 통해 참된 정체에 대해 논하고 있다. 그는 『정의론(A Theory of justice)』에서 이론적 바탕으로 삼았던 자유주의적 공동체주의를 정치철학적 토대로 삼는다. 정의 문제에 대한 롤즈 사상이, 그 맥을 유지하면서 외연성을 확장한 것이 『정치적자유주의』라고 볼 수 있
1. 개인의 자율성과 국가의 중립성
많은 자유주의자들은 사람들에게 스스로 결정할 권리를 준다는 것은 그들을 완전한 도덕적 인격체로 존중하는 유일한 방식이라고 한다. 자유주의자들에 따르면 모든 성인은 타인에 의해 존중받아야 할 자기 결정권을 갖는다. 정신적으로 성숙한 연령에 이르면 인생
자유주의를 인정함(보수주의의 애매성, 위험성)
7. 입헌정부의 권위와 민주주의
사회변화의 현실과 그방향과 지침을 잘 인식하고있고 변화를 잡아두기보다 그 속도를 감속시키는데 부여하면서 민주전통에 대한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음
→변화의 물결을 막아버리는 방파제가 아닌 잘 조절되는 댐
자유주의 전반에 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의 자유주의를 살펴보고 나름의 평가를 내려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Ⅱ.1. 자유주의의 역사
역사적으로 자유주의는 중세 사회원리 대항하는 원리로서 등장했다. 중세사회는 영주의 농노에 대한 정치적·경제적·인격적 지배를 바탕으로, 가톨릭 교
자유주의의 토대를 이룬다.
그렇지만 이런 자유주의의 대두는 17세기 유럽사회에서부터 등장하게되었다. 그 이전의 시대에는 원시 공동사회로 이루어졌고 또 공동체적 삶을 영위하고 경제활동도 가족단위로 이루어지고 봉건제 등의 생산 소유형태로 인해 개인마다의 의미는 찾을 수가 없었다. 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