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이 담겨있는 음악이 울려 퍼지고 있다. 그런 상황 속에서 이미 순수성을 잃은 북한음악에 대한 예술적 접근은 의미가 없어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주체사상 확립에 거대한 영향을 미친 정치적 도구로써 북한음악을 이해했다. 북한음악과 주체사상은 불가분의 관계이며, 이것에 대한 이해는 북
정치적 평가문제와 인위적으로 대치시켜놓고 그것을 사회주의사회의 본성적 요구에 맞게 옳게 구현하지 못하였다.…자기 인민의 힘을 믿고 자기 인민의 힘을 발동하여 경제문제를 풀어나가자는 것이 그 어떤 《개혁》,《개방》이나 자본주의적 방법으로 될 수는 없다. 지금 인민들도 이제는 애써 일
3)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앞서 다문화주의의 논쟁의 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로 언급했던 '국민 만들기의 응답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자연스럽게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연결된다.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창하는 정치적 결사의 형태를 지칭하며(마르티니엘
주민들을 결속시킬 수 있는 새로운 정치적 담론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는 김정일의 권력기반 확보와도 관련된 매우 절실한 문제였다.
3.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의 내용
1) 혁명의 주체 - 수령·당·대중의 통일체
기존의 주체사상은 인민대중이 역사의 주체이고, 이들이 수령의 지도와 결합함으
주체·주체성 확립 문제가 공식적으로 처음 제기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의 일이었다. 이 날 조선노동당 선전선동원대회에 참석한 김일성은“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 때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연설하였다. 그 뒤 10여년동안 김일성의 정치적 필요성에 따라 주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