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같은 것이 이러한 개념이다. 이렇게 보면 전제 정치든 공화정이든 더 효율적으로 국가를 다스릴 수 있는 것을 선택할 것이다. 의무론적으로 본다면 좀 더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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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정치철학(정치사상)과 자유
자유라는 가치에 대한 개념은 각자의 입장에 따라 다양한 주장
정치철학에 있어서의 공통점과 차이점 고찰을 통하여 보다 심도 있게 파악하려고 한다.
맹자는 이름은 가(軻)이고, 자는 자거(子車) 또는 자여(子輿)라 하나 믿을 수는 없다. 전국(戰國) 시대 추(鄒)나라 사람으로, 공자(孔子)의 고향 곡부(曲阜)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지금의 산동성(山東省) 추성시(鄒
정치사상사, p11
에 비추어 쓰여졌다. 동시에 그는 완벽한 역사주의 내지는 역사적 상대주의를 부정하며, 사상이 가지는 고유한 성격과 역사적 맥락을 동시에 아우를 것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스트라우스는 세이빈과는 구별되는 동기와 전제를 주장하고 있다. 스트라우스는 20세기 정치철학영역에
받은 자신의 신체(또는 개인의 자유)를 소중히 여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동양철학산책3공통-맹자가 양주와 묵적을 비판한 이유를 맹자의 입장에서 밝히고,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이와 연결되는 맹자의 정치철학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개진하기로 하자.
Ⅰ. 서론
해방3년의 정치과정에서 냉각된 미소관계로 인해 분단이 고정되고 남북 사이의 정치적 대립이 불가피하게 되면서 이승만 박사와 한민당은 반소반공을 내세우며, 그래도 남한만이라도 북한과 소련의 공산주의로부터 지켜 남한을 미국과 같은 민주주의 국가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