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치와 정치론정치세계는 정치행위자인 지배자와 정치수혜자인 피 치자로 나뉘어져 지거나, 정치 담당자만이 정치적 인간이고 일반 시민은 정치에 무관심한 ‘아웃사이더’로 간주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현대 대의민주주의의 문제에 대한 실천적 의지로서의 시민참여 민주주의는 자유롭고
아렌트를 표적으로 삼으면서 그녀의 vita Acuva. 개념에 주목한다. 라틴어로 vita는 생명, 또는 삶이고, Activa는 활동 혹은 행위라는 말인데, 이 두 말을 합한 vita activa라는 표현은 정치적 삶을 의미하는 것으로 흔히 '활동적 삶'이라 옮긴다. 여기에 쌍을 이루는 말이 vita contermplativa로 철학자의 삶을 의미하며
1. 문제제기
프랑스 혁명의 성격은 이중적이다. 우선, 알베르 소부울의 말대로 “프랑스 대혁명은 참으로 부르주아 혁명이었다.” 알베르 소부울, <프랑스 대혁명사> (上), 최갑수 옮김, 두레, 1984. p.99
프랑스 혁명을 통해 부르주아는 근대 세계의 지배계급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다.
다른 한편으
한나아렌트에게 인간의 존엄성을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전체주의가 아닌 공화정 민주주의가 현실적이라고 하였다. 전체주의에서는 시민 개인의 의견을 내지 못하고 집단의 이익에 따라 시민은 이용되어진다고 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치적 행위를 통해서 완전한 의미에서의 인간으로 존재하기 위
Ⅰ. 개요
조연현의 문학과 정치분리론은 정치적 지향성을 강하게 드러냈던 해방 직후 문단의 전반적인 상황에 대한 비판적인 진단에서 출발한다. 그는 당시의 문학이 정치 의식의 과잉으로 말미암아 위기에 처했다고 보았다.
지금 우리 조선문학은 위기에 처해 있다. 모든 문학자는 정치에 투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