詞는 남조(南朝) 제(齊)·양(梁)의 소악부(小樂府)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발전은 서진(西晋) 때 외족의 침투로 서역 음악을 비롯한 외국 음악이 대량 수입되어 새롭고 다채로운 악기와 악조가 널리 유행하고, 동시에 민간의 가곡이 사조(詞調)의 발전을 자극하면서 가능하게 되었
▣사(詞)란?
-당(唐)말 송(宋)초 시기 노래 가사
-좁게는 노래의 가사(문자로 기록될 수 있는 것)만을 지칭. 넓게는 노래 자체를 의미
-구형이 자유롭다는 점에서 장단구(長短句)라고도 불리었고, 시의 변형이라는 점에서 시여(詩餘)라고도 하며 시는 노래 할 수 없는데 비해 사는 노래할 수 있다고
새로운 시가 - 사(詞)
'송사(宋詞)' 라고 불릴 만큼 사(詞)가 성행했다. 사(詞)는 본래 노래의 가사로서 중당(中唐)대에 대두되어 만당 오대에 새로운 시가로서의 풍격과 형식이 갖추어졌다. 경제적 발전으로 제왕과 귀족들의 호화로운 생활에 노래 수요가 많아지고 상공업의 발달로 시민들에게도 노래
사언체에서 고체시, 근체시로의 발전을 살펴보게 되면, 이러한 문체의 성쇠와 전환의 인과성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된다. 8세기 후기에서 10세기 초기까지는 중국 시사(詩史)상의 하나의 전환시대이다. 이러한 전환은 바로 시(詩)에서 사(詞)로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광의적으로 말하자면, 사
사람'이라는 뜻으로 '이안거사'라 부르기 시작했다. 청조는 신혼의 정취가 물씬 풍기는 향기로운 시들을 썼다. 얼마 후, 당시 아직 학생이었던 명성이 다른 곳으로 공부를 하러 떠났는데 이때 청조는 유명한 상사의 사(詞)를 남겼다. 결혼 2년째 되는 해에 명성은 관직에 나갔고 시아버지 정지는 재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