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는 한국 문학이 본격적인 근대 문학의 형태를 갖추고 내용적으로도 개인과 현실의 다양한 측면들을 심도 깊게 다루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다. 1920년대 우리의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
정형률과 반복적 리듬을 지양(止揚)하고 구어체를 채용하였으며 개화사상, 신교육 고취, 남녀 평등 사상, 자주 독립 등 계몽을 주된 내용으로 하였다.
2. 작가와 작품
1) 육당 최남선(崔南善 1890.3.8~1957.10.10):
육당 최남선은 우리 근대 문학의 서장을 연 문학가이자 이 땅에 처음으로 근대 잡지와
수 있다. 지금까지, 정형시는 일정한 외형률을 가지며, 3.4 혹은 4.4조나 7.5조가 곧 외형률이라 생각해 왔다. 그러나 음수율은 우리나라 시의 정형적인 율격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이미 밝혀졌다. 그러므로 정형률은 음보율로 파악되어야 한다. 그리고 정형률은 일정한 율격의 단순한 반복이라 할 수 없다
되는 구형을 깨뜨리고 7.5조 내지 3.4.5조의 새로운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부분적 정형률은 가졌지만 전체가 일률적인 율조(律調)로 된 것이 아닌 점에서 자유시에 한 발 다가선 형태이다.
3.내용(內容)
개화 의식, 자주 독립과 민족정신, 신교육, 남녀평등 등의 사상을 담고 있다.
4.특징(特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