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우리 문학은 전통의 기반 위에 서있다. ‘전통은 부단히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인간의 삶과 함께 역동적으로 전해 내려가는 것으로 한 나라의 문학이 전통을 아무리 부정하려 안간힘을 써도 전통은 우리 피 속에, 삶 속에 온전히 살아남아 전해진다. 때문에 삶을 표현하는
1. 제사의 의미
제례는 조상의 제사를 지내는 의식절차이다. 사람은 누구든지 자기를 존재하게 한 근본에 보답해야 하고 그것이 효도이다. 자기 존재에 대한 보답은 조상이 살아계신 동안만 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가 살아있는 한은 멈출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돌아가신 조상을 살아계신 조상 섬기
백석의 시가 1930년대 한국시단의 독특한 작품으로 평가받는 것이 당시 시인들이 즐겨 다루지 않았던 토속적인 서민세계를 독특한 문체로 형상화했기 때문이라는 전제를 출발점으로 삼았다. 이러한 전제하에 하에 백석 시 전편에 드러나는 토속성을 가락, 소재, 언어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
Ⅰ. 머리말
이번 중국의 역사와 문화 수업 시간에 배운 갑골문자에 대해 배웠습니다. 제가 전공이 고고학이라 최종 에세이를 이러한 주제를 정했습니다. 중국 역사에 있어서 문자가 처음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신석기 시대였다. 당시에는 그림이나 도형으로 간단히 자기 의사 표현을 하거나 또는
제기(祭器)·무기 등의 청동기와 함께 문자가 새겨진 귀갑(거북의 등껍데기)과 수골(짐승의 뼈)이 다수 발견되었다. 이것은 은나라 왕들이 무슨 일을 하기에 앞서 신(神)의 뜻을 묻는 점을 치는 데 쓴 것이었다. 곧 귀갑이나 수골 안쪽에 작은 구멍을 파고 불에 태우면 겉에 금이 생기는데, 이 금의 생김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