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바, 파리, 런던에 그 지소를 두었고 연구소 재산을 네델란드로 옮겼고 우선 제네바로 이전하게 되었다. 1934년에 호르크하이머는 연구소를 콜롬비아대학 내의 한 건물로 이전하자는 내용의 콜롬비아 대학 총장의 제안을 받아들였다.
1938년에 이르기까지 이 연구소는 약 200명에 이르는 유럽으로부터
제네바, 영국의 런던, 불란서의 파리, 뉴욕에 이르기까지 오랜 사상의 장정을 계속하였으며, <사회 연구>지의 간행과 여러 기념비적 업적을 남겼다. 이 학파는 호르크 하이머를 정신적 지주로 아도르노, 마르쿠제, 폴록, 하버마스를 위하여 벤야민, 뢰베달, 프롬, 라자스펠드, 안드리우스 슈테른하임, 프
학파의 창시자인 소쉬르는 1857년 11월 26일 스위스 제네바의 명문 가정에서 태어났다. 쥬네브에서 중등학교를 다니던 15살 무렵 언어의 일반체계라는 책을 집필해서 모두를 놀라게 하기도 했지만, 그 이후 라이프치히 유학시절 발표한 <인구어 원시 모음 체계에 관한 논고>는 역사비교 언어학에 큰 획을
제네바의 마르티느 학교에 입학한다. 이 때 소쉬르는 <말의 일반적 체계>를 수립하는 데 몰두한다. 그리하여 1872년 <제 언어에 관한 시론(essai sur les langues)>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써서 pictet에게 바치는 데, 그 내용은 어떤 언어의 분석에서도 p=b=f=v, k=g=h=ch, t=d=th가 설정되는 한, 모든 단어는 2자음과 3자음
1. 서양 윤리 사상의 원류
1) 소피스트
인간철학의 선구, 개인주의, 상대주의, 경험주의, 실용주의적 윤리관․진리관
소피스트란 BC 5세기 중엽부터 BC 4세기에 걸쳐서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를 무대로 활약한 지식인 사상가들을 총칭한다. 그들은 부유한 가정의 청년 자제에게 변론술을 비롯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