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청소년'은 아직 어른이 아닌, 단순히 미성숙한 존재로 이해되었다. 따라서 청소년 인권에 대한 이해가 낮았고, 청소년 개개인의 존엄성과 개성을 존중하기보다는 사회적, 성인적 관점에서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되는 틀에 따라 이를 제단화하고 통제하려 하였다.
이를 여실히 드러내는 것
제단화》와 함께 템페라 대신 유화 물감을 쓴 그림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그림이다. 1842년 런던의 내셔널 갤러리에서 이 그림을 구입하여 전시하고 있다.
그림의 세부 묘사에 쓰인 환각법은 완성될 당시에 주목을 받았으며, 특히 빛을 이용한 실내 공간의 재현은 "방에 살고 있는 사람뿐만 아니
제단화 <암굴의 성모>(각각 1483~1486, 1491~1508경)와 같은 고귀한 작품들을 계속해서 의뢰받아 제작했다.
<수태고지>는 레오나르도의 뛰어난 원근법 사용을 보여준다.
격조 있으면서도 예의바른 태도로 인해 레오나르도는 호감을 샀고, 회화와 조각, 축성 설계 및 건축과 기술에 대한 조언에 이르기까지 다
제단화를 장식할 그림틀이나 금속대, 의자, 책상다리, 가구 따위에 금칠을 입히는 일에 전문이었다.
8세부터 56년까지 신부가 경영하는 학교에 다녔으며 이 학교에서 평생의 벗, 마르틴 사파데르와 알게된다. 12살이 되던때 데생을 배워 그림과 인연을 맺는다. 13세엔 처음 붓을 잡았지만 왕립 미술아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