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식생활 문화는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자연적 조건에 의하여 기본 틀이 이루어지고 나아가 사회 및 환경적 조건의 영향을 받으며 변천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 즉, 우리 인간과 음식의 역사는 바로 삶 그 자체이며 음식은 우리 인간의 일상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지역과 국가간
Ⅰ. 서론
우리나라 주조 사상 주목할 일은 조선 시대에 오면서 지금까지 유명주로 손꼽히는 술들이 이 시기에 정착되었다는 것이다. 술은 고급화 추세를 보여 제조 원료도 멥쌀 위주 에서 찹쌀로 바뀌고 발효 기술도 단사입에서 중양법으로 바뀌면서 양보다는 질 좋은 술들이 제조되는데 이때 양주로
제민요술을 거의 그대로 옮기고 있음.
화경하는 부분만 제외
《王禎農書》 1313년
토지 이용시 휴한법 고려하지 않음
이앙법의 도입
시기에 대한 이견
-17세기 전반설, 후반설, 16세기 설
이앙법의 장점
-투입 노동력의 감소(1/2로)
-생산력의 증대
농경지의 이동
무식한 무리들이 모두 초목을
젓갈에 대한 기록
- 중국의 이아(爾雅, 기원전 3~5세기 경)
“생선으로 만든 젓갈을 의미하는 ‘지(鮨)',
육으로 만든 젓갈을 ‘해’라 한다”
중국의 농업종합서인 제민요술(齊民要術,
530-550년)
“장에는 누룩과 메주, 술, 소금으로 담그는
직장법과 수조어육류, 채소, 소금
제민요술에 나오는 그것들과 거의 같았음을 추측할 수 있지만, 제민요술에 나오는 김치 류에도 비슷한 것들을 많이 만들었는지도 모른다. 그 중에는 재배 채소 류 뿐 아니라 나물 류도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보면 나물의 상미를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즐겨 오던 우리 선조들이 나물의 김치화, 즉 소금 절임